About

청년망 프로젝트

청년기본법 제정 이후 전국 각지에서 새로운 정책과 활동이 펼쳐집니다.
하지만 우린 '청년정책'이라는 같은 곳을 향하고 있음에도 수도권과 비수도권으로, 중앙과 지역이란 이름으로 구분되고 멀어져 있지요.


각자의 도시에서 청년을 만나고, 이웃의 삶을 고민하는 청년정책의 동료를 찾기 위해 이제 변화의 길목마다 남아 있는 당신의 흔적을 좇아봅니다.

다른 곳에서 같은 변화를 바라는 우리가 '경험의 격차'와 '자원의 한계'를 넘어
서로의 존재를 확인하고, 동료를 찾을 수 있도록 활동을 기록하고 다른 만남을 도모하려 합니다.

  • ✓ 청년활동을 하다 외로움과 어려움이 생겼을 때
  • ✓ 다른 지역의 동료가 궁금하고 새로운 연결과 협업을 제안할 때
  • ✓ 같은 고민에 대한 색다른 시선을 모색할 때



전국 청년정책 전문가, 청년활동가, 청년연구자와 서로 연락할 수 있는 우리만의 네트워크를 구축합니다.

오늘의 시도를 기록하고 우리의 활동을 연결한다면 청년을 위한 참여와 연대의 자리는 보다 확장될 것이라 믿습니다.

Network

우리는 YOUTH NETWORK를 통해 서로의 활동을 인지하고 연대의 범위를 확장하려 합니다.

분야별보기 에서는
다양한 주제로 활동하는 전국의 동료 청년을 만날 수 있으며 나와 같은 문제를 인식하는 동료가 있다는 지지감, 지역을 넘어 함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는 가능성을 통해 청년활동의 외연이 확장되기를 기대합니다.

지역별보기 에서는
나와 가까이 있는 도시 속 동료를 확인해 지역의 새로운 문제를 도출하고 당면한 문제를 함께 해결할 수 있는 구체적인 연대의 자리가 이어지길 기대합니다.


청년활동가별 정보 카드는 이름-닉네임 순으로 기재되었으며,
현재 소속된 단체와 활동 지역, 주요 청년활동 내용을 정리해두었습니다.

Manual

활동하면서 겪는 모든 고민과 어려움을 해소할 수는 없지만,
경험의 부재가 참여의 벽이 되지 않기를 바라며 청년참여 매뉴얼을 공유합니다.

주제별보기 에서는
활동하면서 겪는 모든 고민과 어려움을 해소할 수는 없지만, 경험의 부재가 참여의 벽이 되지 않기를 바라며 청년참여 매뉴얼을 공유합니다.

활동의 방법과 경험적 사례가 어려움을 마주한 지역 청년활동가들이
한 뼘 더 성장할 수 있는 기회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YOUTH NETWORK

지역을 연결하는 하나의 청년 네트워크를 그려갑니다. 같은 길을 걷는 그대를 기쁜 마음으로 초대합니다.

팀 원인과조준

팀 ‘원인과 조준’은 사단법인 청년오픈플랫폼Y(송효원, 오가인)와 사단법인 부산청년들(조아, 우동준)에서 함께 작업한 동료들의 이름을 한 글자씩 따서 만든 이름입니다. 깊은 의미는 없습니다만, 거버넌스에 진심인 동료들이 모여 이번 프로젝트를 기획하게 되었습니다.

(사)부산청년들

사단법인 부산청년들은 부산에 살고 있는 청년이 자신의 삶에서 중요한 사안을 스스로 선택할 수 있도록, 청년 이행기에 일어나는 사회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만들어진 청년단체입니다.

2016년 부산에서 활동하는 청년들의 모임으로 시작하여 부산시 청년정책 현황에 대응하고, 청년문제 해결을 위해 활동하는 동료들과 깊고 넓게 만나기 위한 프로그램을 기획하고 있습니다.

(사)청년오픈플랫폼Y

청년오픈플랫폼Y는 서울청년정책네트워크를 통해 모이고 연결되었습니다. 청년의 문제가 조명되지 않았던 2015년 초기, 청플의 멤버들이 주축이 되어 ‘서울시 청년기본조례’를 제정하고 청정넷 운영지원을 하였습니다.

청플의 구성원들은 청년정책연구자, 주거활동가, 디자이너, 공론장 기획자, 무장애관광 등의 다양한 영역에서 청년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그 경험을 통해 다양한 청년정책 및 거버넌스 교육, 공론장 워크샵・연구 등을 진행합니다.
ADMIN

Contact l project.youthnetwork@gmail.com